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아론의 셀럽 패밀리

2018년 10월 주영관 목사 (마당넓은교회)

 (1) 모세의 형
아론은 모세의 형이지만 어릴 적엔 모세와 떨어져 살았다. 모세가 이집트 왕궁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모세가 왕궁에서 도망쳐 나오면서 다시 연락이 닿게 됐다. 사실 아론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것은 동생 모세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파라오에 맞서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라는 임무를 맡기셨다. 하지만 모세는 오랜 도피 생활로 자신감이 바닥이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모세의 동역자로 아론을 부르셨다. 아론은 모세와 함께 이집트 왕 파라오 앞에 섰고, 엄청난 기적들을 행했다. 이집트의 모든 물이 피로 변했고, 강을 향해 지팡이를 뻗자 강에서 개구리 떼가 나타나 이집트 땅을 덮기도 했다. 티끌이 이가 돼 이집트 사람과 가축의 피를 빨아 대기도 했고, 파리 떼, 메뚜기 떼가 나타나기도 했다. 마지막에는 이집트 사람과 동물의 첫째가 모두 죽었다. 결국 파라오는 백기를 들었다. 아론은 모세와 함께 민족의 지도자로 등극하게 됐다.


(2) 소홀한 소명
하나님께서는 아론을 높여 주셨다. 레위기에는 ‘아론의 자손’,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란 표현이 많이 나온다. 아론뿐만 아니라 그의 아들들도 높여 주신 것이다. 아론과 그의 자손들은 구별된 사람들로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이었다. 하지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그 중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아론은 치명적인 잘못을 저지른 경력이 있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있는 동안 백성에게 떠밀려 금송아지를 만들고, 그것이 자신들을 인도한 하나님이라고 말하면서 광란의 파티를 이끌었다. 그 이유로 이스라엘 민족 3,000명이 죽게 됐다. 그 후에는 아들들이 문제였다. 아론에게는 네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들 역시 제사장이 됐다. 그중 첫째와 둘째 아들은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불을 제단에서 사용하다가 죽고 말았다. 하나님의 명령을 소홀히 한 것에 대한 벌이었기에 가족들은 슬퍼할 수도 없었다.


(3) 엄근진 구별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그의 자손들을 엄격하게 구별하셨다. 우선 혈통적으로 아론의 자손, 즉 레위 지파만 제사장이 될 수 있었다. B.C. 2세기 때 제사장직을 사고팔고, 권력을 가진 자가 자신의 마음대로 대제사장을 임명하게 되기까지 이 규정은 그대로 유지됐다. 제사장들은 우선 하는 일이 특별했다. 이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집례했다. 이것은 왕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특별한 직책을 가진 이들은 옷도 특별했다. 특히 대제사장 아론은 속옷과 겉옷이 정해져 있었고, 가슴받이 속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보석이 들어 있었다. 제사장들은 음식도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됐다. 평소에도 부정한 음식을 가까이해서는 안 됐고, 제사에 드려진 음식 중 제사장들만 먹을 수 있는 것을 반드시 정해진 장소에서 먹어야만 했다. 결혼 역시 창녀나 이혼한 사람과는 해서는 안 됐다. 한편 제사장들은 가족의 시신 곁에 갈 수 있었지만, 대제사장은 가족의 시신이라도 곁에 가서는 안 됐다. 그들은 존재 자체가 구별됐으며, 삶과 행동 모두 구별됐다.


(4) 아론의 의미
아론과 그의 자손들의 삶은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어쩌다가 동생 잘 만나 고귀한 일을 하게 됐기 때문이 아니다. 대제사장 아론은 대제사장 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지성소에는 오직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그가 드리는 제사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완전히 사해 주지 못했다. 하지만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완전히 사해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는 누구나 하나님 앞에 직접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제사장들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거룩한 백성으로 만들고 싶어 하셨듯이, 우리 모두를 거룩하게 하셨고 또 완전히 거룩하게 하실 것이다.Q



*****  아론(Aaron)
이름 뜻 건져 내다
출신 이집트 노예 출신 이스라엘 민족
지파 레위 지파
직업 모세의 대변인, 1대 대제사장
가족 부_아므람, 모_요게벳, 누나_미리암, 동생_모세, 아내_엘리세바, 아들_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최애 아이템 지팡이
성격 나서는 것을 좋아하고, 실수를 잘 인정함

Vol.71 2018년 10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