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시대의 위로자, 이사야!

2024년 06월 박원범 강도사(사랑의교회)

인물 : 이사야

“그댄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라는 가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줬던 싱어게인3의 스페셜 무대를 본 적 있는가? 이 무대에서 참가자들이 부른 “위로”라는 노래는, 많은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받았다. 왜냐하면 절망 가운데 있던 사람들이 이 노래로 인해 큰 위로를 받았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따스한 멜로디에 진심을 담아내는 위로자가 돼, 절망 가운데 있던 사람들을 위로했다. 

이처럼 성경에도 절망 가운데 있던 사람들을 위로했던 사람이 있다. 바로 ‘이사야’다. 그는 시대의 위로자로서, 하나님께 놀랍게 쓰임받는다. 그렇다면 그가 살았던 당시 시대는 어떠했으며, 그는 사람들을 어떻게 위로했는지 알아보자.


절망의 시대

이사야 선지자는 남유다의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등 5명의 왕이 통치하던 시기에 선지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며, 남유다의 회개를 촉구했다. 당시 남유다는 앗수르와 애굽이라는 양대 강국 사이에서 끊임없는 정치적 줄타기로 자신들의 운명을 저울질했으며, 국내적으로는 정치적·사회적 타락과 도덕적·영적 부패가 심각했다. 

또한 백성은 허물이 가득했으며,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을 멀리했고, 결국에는 하나님을 버리고 말았다(사 1:4). 이사야는 이러한 백성을 짐승에 빗대어 표현할 뿐 아니라, 당시 히스기야왕의 비통한 말을 인용해 자신이 살았던 시대를 ‘절망의 시대’라고 확증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어떠한가? 남유다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 하나님을 멀리하고 있지는 않은가?


잊지 아니하리라!

이사야는 절망의 시대 속에서 백성을 향해 위대한 선포를 한다.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사 43:1).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한 것이다. 더 나아가 이사야는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고”(사 49:16),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사 49:15)는 말씀 또한 선포한다. 

당시 이사야의 선포는 백성에게 놀라운 위로와 힘을 줬다. 이것은 비단 구약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망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말씀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위로가 들리는가? 그 음성에 귀 기울일 때 우리는 참된 위로를 경험할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만 찾으라!

이사야는 마지막으로 남유다 백성을 향해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찾으라고 선언한다. 왜냐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빛을 지으시고, 어둠을 창조하시며, 평안도 지으시고, 환난도 창조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사 45:7). 

더 나아가 그분께 엎드리는 것은 피조물이 해야만 하는 일임을 선포한다. 왜냐하면 피조물은 창조주 하나님께 엎드릴 때 참된 위로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절망의 시대를 살아가는 남유다 백성을 위로하시기 위해 이사야를 사용하셨다. 그렇다면 그는 어떻게 시대의 위로자로 쓰임받을 수 있었을까? 이사야는 오직 창조주 하나님만을 찾으며, 하나님께 엎드렸다. 그는 자신의 백성을 결코 잊지 않으시는 하나님을 먼저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는 절망 가운데 있는 백성을 향해 확신 있게 위로의 메시지를 선포할 수 있었다. 


이사야가 만난 하나님을 우리도 경험함으로, 이사야처럼 절망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따스한 위로자로 쓰임받는 십대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한다.



이사야

Isaiah

이름 뜻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

별명 시대의 위로자

연관 검색어 #선지자 #남유다 #절망의_시대#위로자 #위로 

MBTI ISFJ_내향형, 감각형, 감정형, 판단형

특징 사려 깊으며 모든 일에 진중하다


Vol.139 2024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