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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이달의 말씀

‘알파와 오메가’이신 예수님

2018년 03월 안승훈 강도사 (<큐틴> 디렉터)
본문 : 누가복음 1장 1절~4장 30절

성경은 예수님을 ‘알파와 오메가’라고 표현합니다. 알파와 오메가는 그리스 알파벳의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로, 처음과 끝을 의미합니다. 즉, 예수님께서 알파와 오메가라는 말은 예수님께서 바로 만물의 처음과 끝을 모두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로서 만물의 처음과 끝을 주관하셔야 할 그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이 경험할 필요가 없었던 처음과 끝을 경험하셨습니다. 바로 이 땅에서 인간의 육체를 가지고 태어나셨고, 죽기까지 하신 것입니다. 이번 달에는 누가복음을 통해 예수님의 탄생과 사역의 시작을 살펴보고, 마가복음을 통해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함께 살펴봅시다.
 


예수님의 탄생, 약속의 완성(누가복음 1~2장)

누가복음을 기록한 누가는 의사이자 역사가였습니다. 그는 사건을 정확하게 기록하려 힘썼습니다. 그는 먼저 예수님의 앞길을 예비하는 세례 요한의 출생과 예수님의 탄생을 기록하며, 이 일들을 하나님의 사자가 먼저 나타나 예고했다고 기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보내셔서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우리에게 말씀으로 전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탄생 소식은 이때만 전해진 것이 아닙니다. 누가는 예수님께서 다윗의 동네에서 태어나셨다고 기록하는데, 이것은 예수님 탄생 수백 년 전에 이미 다윗의 후손 중에 구원자 메시아가 태어날 것이라는 구약의 예언을 기억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해 주신 짧은 기간의 약속뿐만 아니라, 선지자를 통해 주신 오래전 약속도 지키신 것입니다. 또한 성전에 온 아기 예수님을 보고 찬양하는 시므온과 선지자 안나의 모습에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약속이 이뤄지길 기다렸고, 예수님께서 그 약속을 완성하신 마침표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알파와 오메가’이신 예수님의 족보(누가복음 3장)

예수님의 탄생뿐 아니라 그분의 삶 자체가 하나님의 약속의 완성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에서 인간이 타락한 이후부터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긴 족보가 보여 주듯 이 말씀이 이뤄지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예수님께서 약속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앞길을 예비하는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고 외치는 것은, 죄의 문제가 해결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계속해서 선포하는 것입니다. 죄는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해서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중 누구도 스스로 죄의 대가를 치르고 순종하는 삶을 살 능력이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죄의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는 이유는,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사실 뿐 아니라, 사람의 아들로서 죄의 대가를 치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족보는 예수님께서 사람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아들이신 사실을 우리에게 증명합니다.


“네가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냐?”(누가복음 4:1~30)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본격적인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이때 마귀는 “네가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냐”는 질문으로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마귀가 제시한 방법을 따르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시며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십니다. 마귀뿐 아니라 예수님의 고향 사람들도 예수님이 정말 하나님의 아들인지 의심합니다.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을 그저 같은 동네 사람 요셉의 아들로 볼 뿐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근원이자 창조자이시므로, 그분의 아들이란 신분을 아무에게나 줄 수 없다는 반응도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지 않는 것은, 결국 구원에서 멀어지는 행동입니다.


예수님의 죽음, 복음의 시작(마가복음 14:66~15:41)

마가는 그가 기록한 마가복음의 끝부분에서 예수님의 죽음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예수님이 죽기를 바라던 대제사장과 그의 일당들은 예수님께서 백성을 선동해 로마에 대항하는 반란을 일으키려 한다는 거짓 고발로 예수님을 로마 정부에 넘겼습니다. 조사를 시작한 로마의 총독 빌라도는 예수님께서 그런 분이 아니심을 알면서도 자신의 입장이 난처해질까 두려워 예수님을 죽도록 방치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도 예수님을 부인했습니다. 예수님의 죽음 앞에서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인정한 것은 로마 백부장 한 사람뿐이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을 로마의 점령에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킬 지도자로 생각했기 때문에, 예수님의 죽음은 모두에게 큰 이슈가 됐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죽음이 지니는 참 의미는, 그의 죽음이 온 세상을 구원할 복음의 시작이라는 점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구원 사명을 이루러 오셨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구원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회개하며 예수님을 내 삶의 구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죽음을 묵상하며, 그분이 이 땅에, 내 삶에 오신 이유를 항상 기억하고, 그분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큐틴> 친구들이 되길 바랍니다.Q

Vol.64 2018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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