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책을 읽자

책을 읽자

미래를 멋지게 그려 봐!

2017년 08월 김대만 목사 (WE’ Ministry)

도서명 : 『인문학아 부탁해! 나의 꿈, 나의 미래 2(미래 사회 유망 직업 편)』(공규택 지음 / 북트리거)

<2015 청소년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13~19세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은 ‘성적과 적성을 포함한 공부’(49.5%)라고 해요. 또한 <2017 청소년 통계 보고서>는 청소년들이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가장 주된 이유를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51.1%)’라고 보여 줘요. 


고민 순위 1위는? 공부
예상한 것처럼 청소년들의 고민 순위 1위는 ‘공부’, 2위는 ‘직업’이에요. 현재의 공부와 미래의 직업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요.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 직업이나 더 깊은 지식이 필요한 직업,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해야 할 거예요.
공부를 잘하려면 우선 열심히 공부해야겠죠? 그럼 시험을 잘 볼 수 있을 거고, 시험을 잘 보면 틀림없이 좋은 성적을 받을 거예요. 좋은 성적을 받으면 원하는 전공이 있는 상위권 대학교에 진학하게 될 거고요.
대학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면, 역시 좋은 학점을 받을 거예요. 좋은 학점과 스펙을 쌓아 채용 시험을 통과하면 원하는 기업에 입사할 수 있어요. 역시 직장에 들어가고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매우 중요해요.
또는 ‘국가 공무원 공개 경쟁 채용 시험’, ‘외교관 후보자 선발 시험’ 등과 같은 시험에 합격해 공무원이나 외교관, 교사나 법조인이 될 수도 있겠죠. ‘방송국 아나운서 공개 채용 시험’ 등을 통해 전문직 직업을 가질 수도 있을 테고, ‘공인 회계사’, ‘사회 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시험 등에 합격한다면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종의 일을 하게 될 거예요. 그래서 지금 내 앞에 놓인 공부를 죽도록 열심히 하면, 미래의 직업과 관련한 모든 일이 다 잘될 것처럼 보여요.


공부가 즐거워지는 비법
하지만 생각처럼 결코 쉽지 않은 게 공부예요. 현재의 공부에 대한 어떤 재미나 의미도, 당위성이나 목적, 이유도 확인할 수 없다면 공부는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힘들고, 귀찮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이 될 거예요.
그런데 공부를 재미있게, 그리고 의미 있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어요. 자신의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먼저 그려 보는 거예요.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지,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 보세요. 특별히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 내게 주신 재능과 은사, 다른 사람들에게 본이 되고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모습 등을 생각해 봐요. 정말 하고 싶은 일과 그 일을 위해 선택하고 싶은 미래의 직업에 관한 더 큰 그림, 하나님께서 스케치해 주시는 ‘위대한 그림’(Great Picture)을 그려 보는 거예요. 그러면 현재의 공부에 방향과 힘이 생길 거예요.


꿈을 갖고 공부하면!
『인문학아 부탁해! 나의 꿈, 나의 미래2』는 미래에 대한 멋진 그림을 그려 보고,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직업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깊이 있게 소개해요.  공규택 선생님이 소개하는 미래 사회의 유망 직업으로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로봇 공학자, 우주인, 광고인, 패션 디자이너, 수의사, 농부, 요리사, 사회 복지사, 심리 상담사 등이 있어요. 4차 산업과 함께 발달하는 첨단 기술 시대에 인간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연과 공존하는 데 도움이 될 유망 직업이죠. 하고 싶은 일이 눈앞에 그려진다면, 공부에 관심을 갖게 될 거예요. <큐틴> 친구들의 공부가 부디 더 즐거워지길 응원해요~!Q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