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여로보암, 영웅인가 역적(RE.B.E.L)인가?

2017년 05월 주영관 목사 (마당넓은교회)

인물 : 여로보암

REsentment 원망
깊은 고민에 빠져 있던 사내는 평온을 유지할 수 없었다. 충성을 맹세했던 사람들이 결국엔 자신을 배반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솔로몬 왕 이후 이스라엘은 남 왕조 유다와 북 왕조 이스라엘로 분단국가가 됐다. 여로보암은 북이스라엘의 초대 왕에 올랐으나 불안했다. 백성이 자유롭게 왕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건 성전이 남유다 왕국에 있다는 것이다. 백성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예루살렘 성전으로 가야만 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백성은 남유다로 마음이 돌아설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자신은 살해될지도 모른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자 여로보암 왕은 이미 반역 시도가 있었던 것처럼 불안하고 백성이 원망스럽기까지 했다.


Birth 출신
여로보암은 홀어머니 품에서 자랐다. 이스라엘에서 아버지 없이 자라면 먹고사는 것조차 힘들 수 있다. 다행히 여로보암은 성실하고 능력이 있어 솔로몬 왕의 신하가 됐다. 성벽을 수리하는 작업에 투입됐을 때 그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 사람들은 여로보암을 좋아했고 솔로몬 왕도 그를 눈여겨봤다. 결국 그는 요셉 가문의 작업을 지휘하는 작업 감독으로 승진했다. 그러던 어느 날 들에서 한 선지자와 마주쳤다. 선지자는 여로보암이 왕이 될 것이라며 걸치고 있던 옷을 12조각으로 찢었다. 그리고 그중 10조각을 여로보암에게 건넸다. 12지파 중에 10지파가 여로보암에게 올 것이라는 의미였다. 하나님께서는 여로보암이 다윗처럼 하나님께 순종하면 왕조를 세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소문을 들은 솔로몬은 여로보암을 잡아 죽이려고 찾았다. 여로보암은 급히 이집트로 도망갔다.


Exalted 우쭐한
이집트에서 하염없이 시간을 보내던 중 솔로몬 왕이 죽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스라엘에서는 솔로몬의 아들 중 르호보암이 왕이 됐다. 여로보암은 이스라엘로 돌아왔다. 여로보암이 왔다는 소문이 나자 많은 사람들이 여로보암에게로 몰려왔다. 백성은 이미 솔로몬 왕에 대한 불만이 가득했다. 그간 성전을 건축하고 왕궁을 짓느라 너무 힘들었던 것이다. 여로보암은 사람들과 함께 르호보암에게로 갔다. 백성의 대표가 르호보암에게 하소연했다. 솔로몬 왕 때 너무 중노동을 해서 힘드니 작업량을 줄여달라고 했다. 하지만 르호보암은 코웃음을 쳤다. “아버지가 가죽 채찍으로 매질했다면 나는 쇠 채찍으로 치겠다”라며 폭언을 했다.
백성의 마음이 완전히 돌아서 버렸다. 백성은 르호보암이 보낸 작업 감독관을 때려죽였다. 르호보암은 급히 도망쳤다. 이스라엘 백성은 각 지파의 대표자를 불러 모아 총회를 열고 여로보암을 왕으로 추대했다. 선지자가 예언한 대로 10지파가 모였다. 여로보암은 자신의 지파인 에브라임 산지에 수도를 정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때부터 시작됐다. 여로보암은 마치 자신의 능력으로 왕이 된 것처럼 행동하기 시작했다.


Limp 절룩거리다
여로보암은 백성이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으로 가지 못하도록 방법을 고안해 냈다. 벧엘과 단에 신전을 짓고, 금송아지를 한 마리씩 만들어서 넣어 뒀다. 그는 백성에게 금송아지가 하나님이라고 말했다. 성전 외에도 곳곳에 산당을 짓고, 레위 지파가 아닌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임명했다. 절기도 남유다와 비슷하게 만들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로보암의 말을 그대로 따랐다.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을 왕으로 만들어 주셨지만, 그는 자신과 북이스라엘 왕국을 영적인 절름발이로 만들어 버렸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여로보암을 벌하셨다. 백성의 반역을 걱정하다 하나님을 배반한 여로보암의 가문은 전쟁에서 몰살당하고 말았다.Q


기도 : 제게 주신 능력을 멋대로 사용하지 않고, 이 능력을 통해 주님께 영광이 되게 해 주세요.


여로보암(Jeroboam)
출신 이스라엘 에브라임 지파
이름 뜻 백성이 번성함
직업 북이스라엘 초대 왕
즉위 기간 22년
업적 북이스라엘 건국, 성전 건축, 왕궁 건축, 부강하고 풍요로운 국가를 이룸
과오 북이스라엘에 우상 신전과 사당 건립
장점 성실하여 사람들의 인정을 받음
단점 머리 굴리다 왕조와 가족 모두 잃음
이미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로 불리며 북이스라엘 범죄의 대명사가 됨
연결된 사람 솔로몬 왕, 유다 왕 르호보암, 아히야 선지자
동명이인 여호아스 왕의 아들 여로보암 2세

Vol.54 2017년 5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qteen@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