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Bible-Zone 성경인물탐구

성경인물탐구

솔로몬, 지혜와 무지(S.T.UP.ID.ity) 사이

2017년 04월 주영관 목사 (마당넓은교회)

인물 : 솔로몬

Sacrifice 제사
눈을 뜬 젊은 왕은 자신이 낯선 공간에 있음을 확인하고 머릿속을 정리했다. 어제는 모세의 회막에서 제사하기 위해 기브온에 왔다. 제사를 마치고 왕궁이 아닌 이곳에서 밤을 보냈는데, 하나님께서 나타나셨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소리를 또렷이 기억했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으셨다. 지혜로운 마음을 구하자 하나님께서는 지혜에 부귀와 영화까지 주시겠다고 하셨다. 솔로몬은 가슴이 벅차올랐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신다는 생각이 들자 그간 힘들었던 것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 것 같았다. 그도 그럴 것이 솔로몬은 다윗 왕의 열 번째 아들로, 왕이 될 순번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어머니와 나단 선지자의 도움으로 왕이 될 수 있었다.
왕이 되자마자 그는 왕권을 노리는 자신의 형과 아버지의 명령을 어겼던 노장(老將)들을 처단했다. 제사장도 파면했다. 마음을 놓을 여유 없이 긴장 상태로 지내온 시간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을 만나 지혜와 부귀영화까지 약속받다니! 솔로몬은 자리에서 일어나 사람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달려갔다. 주님의 언약궤 앞에 서서 제사를 드리고, 모든 신하들에게는 잔치를 베풀었다. 그렇게 지혜의 왕, 솔로몬의 시대가 시작됐다.

 

Temple 성전
솔로몬의 업적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성전 건축이다. 성전 건축은 원래 솔로몬의 아버지인 다윗 왕이 원했던 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아닌 솔로몬에게 맡기셨다. 성전은 신전(神殿)이다. 신전의 크기와 화려함은 나라와 왕의 힘과 관련이 있었다. 당시 나라의 수호신이 강해야 나라가 부유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신전 건축에 뛰어난 나라는 이스라엘의 위쪽에 있는 두로였다. 다윗 왕 때부터 친한 관계였던 두로 왕은 흔쾌히 기술자와 자재를 제공했다. 성전 공사에는 노동자 3만 명, 채석장에서 돌 뜨는 사람 8만 명, 짐 운반하는 사람 7만 명이 투입됐고 작업 감독만 3천300명이었다. 현관 안쪽 벽, 성전 안쪽 벽과 지성소, 지성소 양 옆의 천사 형상, 제단 모두 순금을 입혔다. 성전 안에 사용된 나무는 100% 수입한 백향목이 사용됐고, 지성소에만 금 600달란트가 사용됐다. 이렇게 정성을 들여 가로 35m, 세로 10m, 높이 15m의 성전이 7년 만에 완공됐다. 솔로몬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성전을 지어 하나님께 바쳤다.


UPtrend 상승세
솔로몬 왕 시절 이스라엘은 모든 것이 풍요로운 나라였다. 솔로몬 왕의 지혜가 주변 나라에까지 소문이 나 서로 동맹을 맺으려고 찾아왔다. 스바 여왕은 왕궁과 왕의 밥상, 신하들의 제복, 성전의 제사를 보고 넋이 나갔다. 우호의 표시로 선물과 금 120달란트를 주고 갔다. 솔로몬에게는 매년 666달란트의 금이 들어왔다. 각종 세금과 통행세, 지방에서 걷은 세금을 합친다면 어마어마했다. 솔로몬의 황금 방패는 500개였고 솔로몬의 보좌는 상아로 만들어졌다. 상아는 전량 수입이었다. 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 넓고 화려했으며, 보석과 향료, 가축 등 모든 것이 넘쳐났다.


IDol 우상
솔로몬 시대에 많았던 것이 또 있다. 외국 여성들이었다. 솔로몬은 외교 목적으로 이방 나라 공주들과 정략결혼을 했다. 많이 했다. 그 자체로도 정치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지만, 더 큰 문제는 그녀들이 자신들이 섬기던 우상까지 들여온 것이다. 솔로몬은 그 우상들의 신전도 지어 주고 나중에는 거기에서 제사도 지냈다. 솔로몬은 노년에 급격히 하나님과 멀어졌다. 결국 하나님은 솔로몬의 죄로 인해 이스라엘을 쪼개셨다. 솔로몬의 몰락은 국력이나 외교,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었다. 지혜의 문제였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인데, 하나님을 가볍게 여김으로 지혜도 사라졌다. 머리는 좋지만 무지한 노인네가 되고 만 것이다.Q


기도 : 눈앞의 성공보다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시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갖게 해 주세요.


솔로몬(Solomon)
출신  이스라엘 유다지파
이름 뜻  평화(다른 이름 : 여디디야)
직업  이스라엘 3대 왕
부모  아버지 다윗, 어머니 밧세바
아내  이집트 바로의 딸 외 모압, 암몬, 에돔, 시돈, 헷의 후궁 700명, 첩 300명
솔로몬이 쓴 성경  잠언, 아가서, 전도서
업적  성전 건축, 왕궁 건축, 부강하고 풍요로운 국가를 이룸
후폭풍  혹사당한 백성의 반란, 우상 박람회, 국가 분단
참고 사항  금 1달란트는 약 33kg, 1kg은 266.66돈

Vol.53 2017년 4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qteen@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