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직업의 세계

직업의 세계

[식품 연구원] 나는야 맛의 연금술사~

2017년 01월 박주현 기자

대형 마트, 분식집, 편의점을 가면 늘 볼 수 있는 이 음식은 뭘까?

보글보글, 탱글탱글, 맛있는 냄새가 솔솔~ 배고플 때 빠른 시간에 먹을 수 있는 이것은? 바로 라면!
학교 가느라, 공부하느라 바쁜 우리 친구들이 배고프고 출출할 때, 언제든지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게 라면이잖아.^^ 이번에 <큐틴>은 맛있는 라면을 만드는 비밀을 알고 있는 식품 연구원을 만나 봤어. 우리 함께 음식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알아보도록 하자!


심상덕 식품 연구원은 고려대학교에서 식품공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3년 농심 R&D 부문 개발 부서에 입사했고, 식품 분야를 더 깊이 탐구하기 위해 2000년에 식품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지금은 해외제품개발팀의 팀장을 맡고 있다.



식품 연구원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직업인가요?
식품 연구원은 주로 신제품, 즉 새로운 음식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일을 해요. 라면을 개발할 때는 먼저 라면으로 유명한 맛집들을 찾아가 유명한 라면들을 모두 먹어 보고, 조리장을 만나 인터뷰도 하면서 사람들이 어떤 라면을 좋아하는지 사전 조사를 해요. 그 후 끊임없이 레시피를 만들고 실험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의 라면을 개발하죠. 현재 저는 해외제품개발팀에 몸담고 있는데, 회사가 수출하는 모든 라면류 제품을 개발하고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이 수출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부분을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또한 해외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라면류 제품들도 개발하며 해외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힘을 쏟고 있죠.


언제, 어떤 계기로 이 길을 꿈꾸게 되셨나요?
대학에 진학할 때, 친한 친구가 ‘먹거리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계속 관심을 받고, 앞으로도 유망할 분야일 것’이라는 조언을 해 줬어요. 생물과 공학에 관심이 많아 관련 학과를 찾아보던 중, 저 또한 사람이 살아 있는 한 먹거리는 변치 않고 꾸준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생물과 공학이 종합적으로 연계돼 있는 학과가 식품공학과라고 판단해 이쪽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됐죠.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들이 배부르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내 손으로 직접 개발하고 만든다는 것이 이 직업의 무한 매력이죠. 특히 내가 개발한 신제품이 히트를 칠 때, 그 짜릿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어요. 몇 년 전에 ‘무○마’라는 라면을 개발했는데, 당시 이 제품을 출시할 때만 해도, ‘이름이 무슨 의미냐’, ‘이게 라면이냐 아니냐’라는 소비자들의 반응이 있었어요. 아무래도 기존 라면과는 다른 이름을 생소하게 받아들인 거죠. 그러나 대구 지역의 유명한 국밥을 모델로 만든 이 라면은 곧 히트를 쳤고, 마트에서 사람들이 제가 개발한 제품을 집어 들며 정말 맛있다고 해 줄 때 큰 보람을 느꼈어요. 그리고 어려운 이웃들이 구호품이나 지원품으로 전달된 라면 한 그릇에 따뜻함을 느끼고 배고픔을 해결할 때 이 직업에 대한 보람을 느껴요.


반면 ‘이런 건 각오해야 한다!’도 한 말씀해 주세요~
신제품 개발을 위해, 그리고 더 안전하고 더 건강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식품 연구원은 매일 시식을 해야 해요. 체중 증가는 각오해야 하죠. 저 또한 실제로 입사 후 체중이 8kg 가까이 불어나, 그 후 매일매일 운동을 해요. 입에 맞든 맞지 않든 간에 전 세계에 있는 모든 라면을 다 시식해 보며, 좋은 점은 받아들이고 개선할 점을 찾는 일들이 쉽지는 않은 과정이죠. 예를 들어 우동을 개발하면 먼저 전 세계에서 가장 우동을 잘하는 집으로 시식을 가요. 우동은 일본 음식이기 때문에 실제로 우동 맛집을 찾아 1박 2일 동경으로 출장을 갔었고, 1박 2일 내내 우동만 시식하다 온 적이 있죠. 그러고 나면 한동안 우동은 쳐다보기도 싫더라고요. 하하!


일을 하면서 신앙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은 언제였나요?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현재 식품 업계에는 모슬렘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이들이 먹는 음식을 할랄(halal) 음식이라고 하는데 저희 회사도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죠. 해외제품개발팀은 할랄 라면을 개발해 이슬람권에 판매하고 있는데, 내 손으로 할랄 제품을 개발한다는 게 하나님께 죄송스럽기도 해요. 하지만 일을 할 때 기도로 먼저 시작하고, 그들이 우리 제품을 먹고 신앙적으로 하나님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소망하면서 일하고 있어요.


일하시면서 어떻게 하나님을 경험하고 계신가요?
제가 이 자리까지 온 것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지 않으면 불가능했을 거예요. 특히 회사 신우회에서 만난 믿음의 동역자들이 중보기도를 해 주고, 저 역시 회사와 우리 팀을 위해 늘 기도하고 있어요. 또한 입사 동기 중에 믿음이 신실한 동기가 있는데, 저를 위해 기도해 주고 신앙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할 수 있는 친구죠. 저를 해외제품개발팀까지 인도하시고 믿음의 동역자와 같이 일하게 해 주신 주님께 감사드려요.


이 일을 하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식품 연구원은 모든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면 안 돼요. 또한 대체로 식품을 전공한 친구들이 많고, 해외로 수출하는 제품도 많기 때문에 일상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영어와 제2외국어를 준비해야 하죠. 맛에 대한 민감도도 중요한데, 이는 훈련으로 더 높일 수 있어요. 그리고 내 손으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먹거리를 만든다는 소명 의식을 가져야 해요.


앞으로 삶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는 언젠가 제가 가진 기술로 영양가 있고 맛있는 제품을 만드는 공장을 운영하며 기아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돕고 싶어요. 지구의 한쪽에서는 음식물 쓰레기가 넘쳐나고 다른 한쪽에서는 굶어 죽는 사람들이 넘쳐나고…. 이런 세상에 굶어 죽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이 직업을 꿈꾸는 청소년 친구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말이 있어요. 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같다는 말이죠. 내가 만드는 먹거리가 사람을 치료하고 건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식품 분야에서 일하게 되면 이 정신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해요. 또한 당장 힘들고 어렵더라도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항상 가장 좋은 길을 열어 주세요.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생에 최고의 내비게이션이 되시는 거죠. 어떤 일을 하든지 항상 하나님께 묻고 기도로 대화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시작하면 여러분 모두 멋있고 듬직한 하나님의 자녀로 자랄 수 있을 거예요!Q


식품 연구원(Food Product Developer)

하는 일
과학 및 공학의 원리를 이용해 식품에 대한 연구, 개발, 생산 및 가공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함
업무 수행 능력
관찰력, 분석력, 수리 능력, 정직, 스트레스 감내, 신뢰성 등
되는 길
대학교에서 식품 관련 학과인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식품생명공학, 식품가공학 등을 전공해야 유리함. 식품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누구나 식품을 연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됨
지식
생물, 화학, 물리, 영어, 제2외국어 등
관련 학과
식품공학, 식품가공학, 식품분석학 등 식품 관련학과
관련 자격증
식품기술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식품가공기능사 등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