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큐틴(Q-Teen) Entertain-Zone 영단어

영단어

광명한 천사, 하나님의 대언자

2019년 12월 소문수 목사 (사랑의교회)

천사, 그것이 알고 싶다!
유대인 사이에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간단한 말로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충분히 이해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오늘 살펴볼 단어인 ‘천사’가 그렇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진 않아도 꽤 친숙하고 익숙한 단어인데 막상 설명하려면 막막하다. 그래서 오늘은 성경에서 천사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천사, 하나님의 피조물
‘천사’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들은, 주로 영화나 동화를 통해서 얻게 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성경에서는 천사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스랍’(사 6:1~3) 또는 ‘그룹’(겔 11:22)이라고도 불리는 천사는 여섯 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다. 두 개는 발을, 두 개는 얼굴을 가리고, 나머지 두 개로 날면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한다(사 6:2). 번개 같은 형상으로 빛나기도 한다(마 28:2~3). 순교를 앞둔 성령 충만한 스데반의 얼굴을 ‘천사의 얼굴’ 같다고 묘사하며, 세상의 아름다움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한다(행 6:15).
또한 천사는 영적인 존재로 사람과 같은 몸이 없으며, ‘천사처럼 결혼하지 않는다’라는 표현을 통해서는 ‘성’(gender)의 구분도 없음을 알 수 있다(마 22:30). 필요에 따라서 사람이나 동물의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하고(겔 1:5~14), 군대처럼 조직돼 있기도 하다(마 26:53).
그러나 중요한 것은 권능과 지혜를 가졌지만, 하나님처럼 전지전능한 존재는 아니라는 점이다(마 24:36). 따라서 경배나 믿음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계 22:9).


천사, 무슨 일을 하니?
천사가 하는 일은 구약과 신약을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구약에서는 무리 지어 있는 천상의 존재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찬양하고, 영화롭게 하는 일을 감당한다(시 103:21). 또한 땅에서는 성도를 섬기고 보호하는 일을 감당하는데, 엘리야가 이세벨의 위협으로 인해 영적으로 완전히 지쳤을 때 그의 회복을 도왔고, 다니엘이 사자 굴에 갇혔을 때 미리 찾아가 사자의 입을 봉인했다. 다니엘을 찾아온 가브리엘 천사는, 하나님의 지혜를 전달해서 그가 환상을 깨닫게 했다(단 9:21). 반대로 성도의 기도를 하나님께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계 8:3~4).
신약 시대에 천사는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출생을 예고하고(눅 1:14, 눅 2:10), 공생애 사역 중인 예수님의 수종을 들었다(마 4:11). 또한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시는 예수님을 도와 기도의 힘을 더했고(눅 22:43), 예수님께서 죽으신 후 무덤을 찾아온 여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마 28:2). 이처럼 천사는 지상과 천상을 오가며 하나님의 뜻이 이뤄지는 데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


천사, 모두 다 착한가요?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창조하실 때 그들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다. 그런데 이들 중에서 자신의 지위를 지키지 않고 하나님을 떠난 천사가 있다(유 1:6).
구약성경에는 바벨론 왕과 두로 왕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 나오는데, 이것은 사탄의 속성을 드러내는 구절로 이해할 수 있다. 이 말씀들을 정리하면, 사탄은 천상에 있었지만 교만한 마음을 품어 ‘하늘에서 떨어진 존재’이자(사 14:12~14), 에덴동산을 지키는 자로 지음받았으나 교만해져 쫓겨난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겔 28:13~17). 이들은 거짓말의 대가이고, 변장과 속임수를 통해 그리스도인을 넘어뜨리려고 한다.
현대에는 문화의 옷을 입고 더욱 교묘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분별력을 가지고 이 세대를 따르지 않기로 결단해야 한다. 요한계시록에는 많은 천사가 등장한다. 이들에 대해 잘 이해하고 요한계시록 큐티를 끝까지 완수해 한 해를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Vol.85 2019년 12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